지역뉴스 > 포 항 시
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
지역뉴스
포 항 시
포항해경‧해양수산청 합동 유조선 안전점검
유조선에 의한 대형 해양오염사고 예방 기대
기사입력: 2017/09/04 [21:17]
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

포항해양경찰서(서장 오윤용)는 포항지방해양수산청과 유조선에 의한 대규모 해양오염사고 예방을 위해 9월 11일부터 22일까지 2주간 합동으로 유조선 점검에 나선다.

 

▲ 사진설명=유조선 점검     © 유신애기자

 

최근 10간 포항관내 기름유출사고는 136건, 유출량은 약 299㎘였으며, 이 중 유조선에 의한 사고는 4건, 유출량 약1㎘(0.3%)로 소량이나 10만톤급 대형 화물선의 입‧출항으로 유조선의 급유가 많아 자칫 잘못하면 대형 해양오염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상존한다.

 

→ 우리나라는 최근 20년 동안 100kl이상 대규모 기름 유출사고가 39건(유출량 38,345㎘)이 발생했으며, 이 중 유조선에 의한 사고는 14건(유출량 29,639㎘, 77%차지)임
 
해양경찰과 해양수산청은 양 기관의 선박검사관, 해사안전감독관 및 단속공무원을 점검반으로 구성하여 해양오염 관련 국내규정의 준수 여부를 합동 점검함으로써 선원 등 종사자를 계도하는 등 기관 간 통합 시너지 효과가 발휘될 것으로 기대된다.

 

이번 점검은 유조선에 의한 대규모 해양오염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, 사고발생시 선박종사자 스스로 신속한 초동조치를 할 수 있도록 재난관리 단계별 조치사항인 ‘예방-대비-대응-복구’ 4개 분야에 대하여 집중 점검 할 예정이다.

 

특히,  ▲ 해양오염 방제조직 편성, 임무 숙지여부 및 방제훈련 등에 관한 선박기름오염비상계획서 비치여부 및 조치이행, ▲ 방제자재 비치여부,  ▲ 방제선·방제장비 배치여부 및 기름 하역작업 과정에서 갑판상 배출구 폐쇄, 작업자간의 통신망 구축여부, ▲ 유류보험 가입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다.

 

해양경찰 관계자는 이번 합동점검을 통해 “유조선에 의한 대규모 해양오염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, 사고발생 시 대응·복구체계를 확립시켜 나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”하며 “정부 기관 간 시너지 효과가 발현될 수 있는 합동점검 등의 프로젝트를 계속해서 발굴해 나가겠다”고 말했다.

유신애기자 lyusim3839@naver.com

유신애기자
시작하려면 말을 그치고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.
유신애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
ⓒ 대경데일리.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
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
광고
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
제목  
내용
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,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.
 

한-베 영화제, 양국 영화교류 기

광고
광고
광고